본문 바로가기

Server Infra/AWS

AWS SysOps Administrator – Associate 취득 후기

728x90

응시 준비


SOA-C02를 마지막으로 AWS의 모든 Associate를 전부 취득했다. 최종 목표는 DevOps - Pro 자격증이라 SysOps는 건너뛸까 했는데 DAV의 난이도가 생각보다 낮았기에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에 임했다.

지금까지 보았던 모든 시험을 준비하는 나만의 룰로 커리큘럼을 잡았다.

  1. 공식 모의고사가 있다면 최 우선적으로 풀어보기
  2. Udemy 모의고사 풀기
  3. 오답 체크 및 오답노트와 함께 부족한 내용 숙지

PSI 공식 모의고사 풀이


우선 SOA-C02는 C01에서 2021-07월에 시험 유형이 갱신되었다. SAA-C02와는 상당히 많이 달라졌는데 첫번째로 공식 모의고사의 형태가 변경되었다는 점 이다.

AWS의 PSI 공식 모의고사는 가격에 비하여 솔직히 창렬 그 자체다.

가격은 부가세까지 포함하여 25000원 정도인데 문제는 20문제 뿐이 없다. 게다가 어떤 문제가 틀리고 맞았는지 유추하는 수 밖에 없고 심지어 해당 문제에 대한 해설도 없다.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Udemy를 활용한다. 할인 기간에 사면 가격도 비슷하고 문제수도 많고 해설도 상세하니..

하지만!

이번에 유형이 변경되면서 공식 모의고사도 변했다!!

  1. 시험 문항 20 → 55
  2. 시험 문제당 정답 및 해설 확인 가능
  3. 응시후 전체 문제 풀이 제공(인쇄가능)

딱 가격값을 하게 변해서 공식 모의고사의 품질에 굉장히 만족스러웠다.

참고로 모의고사 시험 결과는 위와 같았다. 나름 준수해서 만족스럽다.

Udemy 모의고사 풀이


다음은 실전 공부인데, 항상 도움받는 Udemy의 모의고사를 구매했다

 

항상 하던것처럼 Udemy모의고사를 풀면서 오답노트를 작성한다. 작성 방식은

요구사항 추출 → 요구사항에 맞는 솔루션 확인 → 왜 답인지 해설

위와 같다. 바로 이해가 되는것도 있지만, 해설을 봐도 이해가 되지 않을때는 같이 첨부되어 있는 Docs링크나 FaQ를 보며 체크했다.

문제 정리

Udemy-SOA-C02-Test-1

Udemy-SOA-C02-Test-2

Udemy-SOA-C02-Test-3

Udemy-SOA-C02-Test-4

Udemy-SOA-C02-Test-5

Udemy-SOA-C02-Test-6

위처럼 틀린 문제 또는 정답을 맞추긴 했지만 이해가 되지 않은 문제들을 정리하여 PDF로 만들어 아이패드로 열심히 공부했다.

SysOps는 뭔가 정체성이 이상해서 개발관점과 아키텍쳐의 관점 두가지를 요구하는것 같다. 실제로 개발하다 발생하는 이슈들도 많이 나오고 아키텍쳐적인 고도화나 마이그레이션 관련된 이슈가 많았다. Asso 시험들을 보면서 느낀건데

DAV → AWS를 활용한 개발자들을 위한 시험

SAA → 기존 레거시 TA나 SE를 위한 시험

SOA → ...?? 얘는 잡부인데 그냥?

같다. SOA 모의고사를 보면 DAV에 있는 내용도 SAA에 있는 내용도 개발, 운영, 마이그레이션, 아키텍쳐 고도화등 다양한 분야를 다룬다.

다행인게 지금 현재 나의 상태가 개발, 운영, 데부옵스에 회사 내부 SA포지션을 맡고 있는 잡부이다 보니 매우 재미있게 공부했다.

특히, 최근 현업에서 EBS와 EFS의 성능 이슈로 작업하고 있는데 Udemy와 PSI에서도 나왔고 실제 시험에도 관련 문제가 출제되었다.(현장 경험 만세!)

시험 응시


우선 시험 응시전 중요한 정보가 있다. SOA-C02는 실습랩이 2문제와 객관식 55문제로 이루어져 있다. 이중 실습랩이 시험 비중이 무려 20%이다. 이것만 맞추고 가도 200/1000점을 먹고 들어간다는 점인데...사실 Azure의 ESI교육을 들으며 관련 핸즈온 랩 워크스테이션 경험이 있던 나로선 익숙한 환경이었다.

만약 모르는 사람이 겪었다면 당황 했을것. 그렇기에 이번 시험에서는 시험을 예약하면 CKA, CKAD시험의 Killer와 같은 환경을 3회 제공해준다.

위와 같은 환경으로 제공해주며 Pearson VUE의 메일을 자세히 확인 바란다.(메일로 전달해 주기 때문에 평소처럼 자연스럽게 무시했다. 결국 시험 응시후 확인해서 풀어봄...)

저기서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VM이 실행되면서 실제 시험 환경과 같은 환경으로 모의 고사를 볼 수 있다.(진짜 완전 환경이 동일함!!!)

참고로, 실제 시험의 VM은 더럽게 느리고 속 터진다. 문제중에 CloudFormation 스텍 수정하는 문제가 있었는데 Yaml 파일 고치는데 미치는줄 알았다. 이 부분은 AWS에서 어느정도 개선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실제 문제의 범위는 생각보다 적다.

EC2, ALB, ElastiCache, DynamoDB, RDS, Route53, CloudFormation, CloudFront등 객관식 문제의 난이도는 DAV와 SAA 짬뽕같은 느낌이라 체감상 난이도가 낮았다. 그래도 Associate 레벨의 시험중에는 제일 어려운 느낌 SOA > SAA > DAV 순의 난이도인것 같다.(실습랩은 평소에 AWS 콘솔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면 난이도가 그리 높지는 않다)

시험에 나온 유형들은 Udemy와 비슷했다. 해당 오답 노트를 참고하기 바람!

결론

804/1000점 으로 합격!!

728x90